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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전할 시간에 이젠 뭘 하지? -자율주행자동차-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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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과의 라 한해 교통뭉지에의 피해자 수는 100만 여명. 약 20초마다 교통뭉지에 피해자가 발발합니다는 의미입니다. 교통 문재의 주된 원인은 대부분 운전 부족의 소음주 운전, 그리고 졸음 운전입니다. 운전자의 과음으로 인해 하나아과인은 교통 문재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비법은 없을까요? 자율주행자동차는 인간을 운전에서 해방시킬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과참으로, 하나아과인은 교통 문재를 줄이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운전자 없는 자동차를 상용화하라고 우리에게 검색엔진 회사로 알려진 구글과 자동차의 만남은 거소음에 어색하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2010년부터 서서히 기술을 개발한 구글은 자율 주행 차를 개발한 프런티어가 돼옷슴니다. 구글 chauffeur라는 자율주행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구글의 주행 자동차의 지붕에 있는 레이더 레이저는 64개의 레이저 빔을 발사하고 초당 100만번 이상의 모든 방향의 주변을 스캔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지도를 만듭니다. 이 자동차들은 미국 전역에서 시험 주행을 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은 감시되고 있다 개입하는 경우의 수를 조금씩 줄여 지나치다고 되어 있네요. 현재 구글 자동 운전 차는 다른 운전사의 실수로 감추고 해서 1회 교통 문재 기록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운전할 때보다 심하게 낮은 수치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2004년부터 미국 국방 고등 연구 쟈크쵸은국(DARPA)에서 개최한 '그랜드 챌린지(Grand Challenge)'을 통해서 개념과 기본 기술이 확립되 옷슴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경진대회인 '그랜드 챌린지'에는 세계 유수의 대학뿐만 아니라 구글과 완성차 시장을 주도하는 폭스바겐, 볼보 등도 참가했으며 물체를 인식하는 라임(LiDAR)도 이 경시대회를 통해 소개됐습니다. 경연대회 이후 이들 작은 기업에는 일일이 자율주행자동차 연구부서가 신설되면서 라임과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카메라 등을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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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자동차는 오걸의 나날이 진화 중,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완성차 메이커인 볼보, 벤츠, 톤산디, BMW, 닛산 뿐만이 아니라, 한국의 독자적인 중견기업인 현대, 기아 등, 대부분의 회사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그것을 운용하는 시스템에 대해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가 선두 그룹의 경우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실현을 2020년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연구들은 ICT(Information Communications Tech) 회사와 활발하게 제휴하여 연구자를 영입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처리장치(GPU) 전문 중견기업인 미국 엔디비아와 이 상디가 손잡는 등 ICT와 자율주행차 연구 분야에서 협력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완성차 자체의 개발 부분보다 ICT 관련 기술개발이 더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크게 GPS, 3D카메라, 라이더(LiDAR) 같은 장비로 자율 주행 기술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GPS는 위성과 교신을 통해 괜찮은 차량과 주변 차량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자동차에 걸린 3D카메라는 일반 카메라와 달리 2가지 관점을 이용하고 물건의 위치를 입체적으로 촬영했으며 정확도를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저 장비의 일종인 라이더(LiDAR)는 레이저를 발사하여 사물과 충돌한 후 반사되는 속도를 계산하여 주변물과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특히 이 라이더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요소입니다. 교통문제가 주로 자신은 밤시간에는 흰색 차선을 인식하는 카메라가 무용지물이 되어 자율주행이 불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얼마 전 포드는 저녁에 헤드라이트 없이 라이더만으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죠. 학계와 산업계는 지금 기술의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2020년의 목표 달성을 가능성이 있다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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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리를 상상할 수 없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적 사고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도로 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귀추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인간이 제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게 그렇게 간단한 사고는 아니네요. 영국의 철학자 필리파 풋이 소견한 트롤리의 딜레마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거리의 브레이크가 맹렬한 속도로 달릴 것이다. 직진 선로에 인부 5명이 있고 옆으로 빠지고 난 간 철로에는 다른 노동자 하나 호가 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두면 5명이 사망하면서 선로 전환기를 조작하고 전차를 가로 줄로로 보내면 하나인이 죽습니다. 과연어떤것을선택해야도덕적으로올바른것일까요? 그가 산 하나 967년부터 우리가 살고 있는 20하나 8년에 이 귀 츄울 옮기고 봅시다. 예를 들어 시속 80km에서 도로를 달리던 자율 주행 차가 위 함.을 피하려고 방향을 바꿔야 하지만 오른쪽 보도에 길을 지그왈지는 한명이 왼쪽으로 교통을 통제하던 경찰이 있으면 이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어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자율주행자동차는 스스로 윤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율주행자동차 프로그램에는 이런 경우의 대처 비결을 지시해야 한다. 어려운 사고입니다. 게다가 이 모든 것을 살리기 위해 자동차가 알면서도 교통사고를 내고 탑승자를 죽인다면 자율주행자동차는 자살주행자동차라는 오명을 쓰게 될 것입니다. 그는 사고 생성 시 민사상 형사상 책임을 누구에게 물어야 하는가?등 복잡한 법률적 사고도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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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계는 자율주행차를 단순히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비롯해 전자기기들을 연결해 미래 IoT(사물인터넷) 시장을 선점하려는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사들의 야심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인문학적이고 철학적인 사건들이 논의되고 해결돼야 자율주행차는 인간에게 유익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는 무 네미 하나 36호의 'What is New?'를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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