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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탄소년단(BTS) 관련 디지털 데이터 심층분석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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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BTS 관련 디지털 데이터 분석'을 뒤로 하는 내용으로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성공과 조사 결과 등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북미시장을 포함한 케이팝의 세계적인 상승세를 시작으로 라틴 sound악처럼 케이팝, 또 세계 sound악 시장에서 사랑받으며 고정된 장르로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이 글이 세계 sound 낙시장에 진출하거나 혹은 진출 계획에 있는 국내의 많은 기획사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최근 문화콘텐츠 산업분야에서 세대간, 지상간, 성별간 차이와 지상적 문화간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주제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당일 팬들은 본인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친한 스타들의 모습에 공감합니다. 스타들도 신비주의를 기리며 개인 홈페이지나 트위터 등을 통해 팬들과 거리를 좁힘으로써 일상의 소소한 모습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 문화 콘텐츠는 향후 변화해 가는 일반 향수자의 개인 취향과 그들의 경험을 의의 있게 하는 내용 소재에 대한 상념이 필요합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보편적 동시대성을 형성하고 해외 공유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BTS를 기획한 방시혁 PD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과 BTS간의 SNS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켰습니다. BTS멤버들은 비교적 자율적인 시스템을 통해 창의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BTS가 대중과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앞으로 Z세대는 본인과 타인의 수평적 관계를 중요시하고, 자유롭게 개인의 소견을 말하고, 타인과 연대해 나갈 것입니다. K-Pop아티스트나 제작자들, 글로벌 문화 트렌드에 밍감하하지만, 향후 시장성을 예측하기 위해서 제작자들은 0,20대 작가의 특성과 도 반 레 집단의 내용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기존 콘텐츠, 미디어 시장과는 다른 메시지와 유통 채널의 인프라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 산업에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은 해외 팬들이 케이팝에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팝 아이돌 그룹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팬들의 문화적 가치관과 태도 등이 변모하고 있습니다. K-POP 어린이들 그룹도 점차 독자 제작이 가능한 아티스트적인 개인 취향을 띠고 있기 때문에 K-POP 어린이들 그룹은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할 기회를 통상처럼 창작의 수준을 높이고 다양한 팬들과 소통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젠더, 세대, 종교 등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인식해야 합니다. 그동안 아동그룹을 대상으로 역사교육 등 문화관련 프로그램을 교육해왔고, 앞으로 K-POP 아동그룹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팬덤의 성격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소통 패러다임입니다.참여를 강조하고 SNS에서 끊깁니다.아니라 공유(shiaring)하며, 관계(relationship)를 맺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아미들의 경우에는 팬덤의 참여가 보다 스타와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미들은 모두 변화하는 세대의 문화를 강력하고 진지하게 표출하였으며, 향후 케이팝 산업이 접할 새로운 팬덤의 개인 취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향후 케이팝의 발전을 위해 팬덤에 대한 폭넓은 시선과 지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Korea 문화 홍보를 위한 한류 팬클럽 지원 외에도 국내외 K-POP 팬클럽 간의 체험 확대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지원도 준비해야 합니다. BTS의 사례는 K-POP 및 한류의 미래 방향에 화제가 되고 있으며, 국외 언론의 경제 및 문화 분야에서도 BTS와 아미 사례를 '센세이셜한 이슈'로 언급하며 BTS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해외 언론에서 BTS는 K-POP 및 한류의 영향력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전 세계에 퍼진 BTS의 팬클럽 아미도 열정적인 팬덤으로 부상하고 그들이 실천하는 초국적·초문화적 연대 활동도 향후 문화콘텐츠 산업계가 주목하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이에 반해 한류문화콘텐츠 창작자들은 글로벌 차원의 상호이해, 호혜성, 그로 인한 이문화 간, 지상 간 공감이라는 사회적 가치 창출 등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BTS 사례는 글로벌 문화 개인 취향이 강한 한류 문화 컨텐츠를 통해 글로벌 주민들과 교류하면서 유동적으로 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태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행정주의적 관점에서 신자유주의적 경쟁 방식으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만을 추구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빅데이터(Big Data) 분석은 비정형성이 높으면서도 그 양이 많아서 기존 분석방법으로는 연구대상으로 삼기 어려웠던 자료를 대상으로 한 분석방법을 한가지 가리킵니다. 그 중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은 텍스트를 절 또는 단어로 구분하여 그 출현빈도와 분포경향을 조사함으로써 유용한 함의를 이끌어내는 기법으로 자료를 구성하는 단어나 개념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텍스트분석을위한전처리과정에서K-ICT빅데이터센터에서개량한새로운형태인NIADic에물증하여형태소분석을실시하여문장의주어자신목적어의위치를점점하는명사를추출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풀채터맨-라인 골드(Fruchterman-Reingold) 알고리즘을 통해 BTS와 관련하여 활용되는 개념의 의미연결망을 구성하였습니다.이번분석에서는한문장에서동시에출현했는가를기준으로단어간의연결여부를판단하고,한문장안에함께등장한단어들은서로연결된것이고아니면연결되지않은것으로정의했습니다. 역시 접속망 위에 접속중심성(Degree Centrality)과 매개중심성(Between Centrality)이 각각 원의 크기(연결중심성이 높을수록 크기가 됨)와 원의 색(매개중심성이 높을수록 짙은 회색을 띤다)으로 표현됩니다. ​ ​ 본 연구에서는 1)방탄 소년단, 혹은 BTS를 검색어로 이후 뉴스에 검색된 2018년 한해의 제휴 종합 매스컴의 기사 8,119개 ​ 2)Billboard에 게재된 BTS관련 기사 모두 460개, ​ 3)방탄 소년단, 혹은 BTS를 주제로 12월 중에 일주일간 각각 한국어와 영어로 기록된 트위터(Twitter)의 게시 글 2,000개씩을 분석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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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털 사이트'향후'(Daum)에서 'BTS'을 검색어로 하는 뉴스 기사 중 향후 뉴스와 제휴를 맺은 종합 언론사들이 20일 8년 한달 하루에서 20일 8년 2월 3일본 날까지 작성한 기사와 총 8, 일별 9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하 슴니다. 향후 뉴스 제휴 종합 언론사는 경향 신문 국민 일보, 소식에 뉴시스 동아 일보, 로이터, 문화 일보 서울 신문 세계 일보, 연합 뉴스 조선 일보 중앙 일보 한겨레 대한민국 일보의 일 4개로 구성되고 있슴니다. ​<그림 4>는 모두 분석 대상에서 추출한 단어 중 연결 가운데성 상위 한 00개 단어에 의미 네트워크를 구성한 데 가장 한가운데 있는 하얀색 원은 검색 대상이 된 BTS이다. BTS, 방탄 등 다른 칭어를 포괄적으로 BTS라고 표언했기 때문에 본 チャ터에서는 국내 언론기사 분석의 경우 '방탄소년단'으로, 국외 언론기사 분석의 경우 'BTS'로 명명한다. ​ 방탄 소년단의 주위에 긴밀히 빌보드, 컴백, 세계 최고 등의 단어가 놓이는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방탄 소년단이 지난해 5월 일 8일 대한민국 최초로, 미국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일위를 차지한다는 사실에 관한 기사가 많이 작성된 때문임. ​


    1)좌측 상단의 빨간 색 원 그와잉타 나는 투어/데뷔/공연/공연 등의 단어로 표현되는 방탄 소년단의 하나 정을 보도하는 기사에서 이들은 방탄 소년 단이 징헹하욧고 나 진행하는 공연의 하나 정을 소재로 하면서, 방탄 소년단을 지지하는 팬텀의 아미(ARMY)가 이를 토대로 활동하고 소통하도록 한다. ​ ​ 2. 오른쪽 중단의 푸른 엔화는 골든 디스크/대상/수상 등의 단어가 결집되고 있으며, 이들은 BTS가 활동하고 달성한 기록을 알리는 기사입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트위터 분석을 보면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기록 달성 등 기쁨이 많은 댓글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 팬덤의 연대의식 형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 3)좌측 하단의 파란 색 원은 BTS의 경제적 효과 등을 추정하는 기사를 나 받지만 그들은 모두 손 안에서 비중이 높지 않기 때문에 등장 어휘가 많으니 그 연결이 긴밀히 그와잉타 나는 아니지만 앞의 두 유형과 별도로 ARMY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부족하고, 대신 댐 이외의 분야와 소통하는 창구로 기능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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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7>는 의미 네트워크에 사용된 어휘 중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기준으로 상위 20개 단어를 택했던 것이죠. 첫 번째 검색 대상이 된 방탄소년단의 연결 중심성이 가장 높고 본인이 된 것은 방탄소년단과 관련하여 다양한 개념들이 수식되어 본인, 수식하는 형태로 기사가 작성되었음을 보여줍니다. ​ 그러나 매개체 중심성에서 방탄 소년단은 상위 20개 단어 내에 속하지 않았지만 이는 다른 개념이 방탄 소년단이라는 단어를 통하지 않고도 연결되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여러 글에서 구성된 뉴스 기사에서 초반에 한번 등장한 이후, 이후 글에서는 가끔 생략되거나 하는 준 특징이 반영된 결과였지만 한편으로는 방탄 소년단 자체보다 그들과 관련된 기록 이본이다 1정, 현상에 대해서 더 흥미를 갖는 특징 이반 용 되어 있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를 계기로 해외에서 영향력이 매우 높다는 사실이 언급되면서 방탄소년단은 K-POP에 대한 기사 제목으로 자주 등장했습니다. 이는 이후 트위터 분석에서 방탄소년단이 연결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 모두 상위를 차지하는 것에 비하면 더 극적으로 나타납니다. 한편 한국/글로벌 등의 단어는 2개의 중심성과도 상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기사에서는 공통 칠로 한국 출신의 아이 돌로 방탄 소년단의 실적 및 정체성, 그리고 글로벌 영향력과 영향에 대 칠로 필수라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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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5>는 언급 빈도 상위 50개 단어로 구성된 국문 기사의 의미 네트워크입니다. 위의 분석과 달리 상대적으로 적은 단어로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직관적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1단'ARMY'를 검색어로 포함시쿄쯔 sound에도 불구하고'ARMY'가 네트워크의 한 카웅데브에 속하지 않고 주변부에 머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언론의 기사들이 방탄 소년단의 비경 제적 효과 중 사회 문화적 효과를 충분히 주는 금지하지 못하는 sound을 시사합니다. 아미 영향력이 방탄소년단의 기록적 성과로 대체되어 언급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한류 문화와 그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는 단순히 경제적 파급력이 전부가 아니라 아미들을 한가운데 문화 수용자 사이에 공감하고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문화적 파급력도 대단하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국내 언론에서 간과하기 쉬운 BTS의 비경제적 효과를 충분히 관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 또'빌보드'이란 단어가 방탄 소년단과 근접한 핵심 단어로 등장했지만 이는 20하나 8년 기사의 대부분 방탄 소년단의 빌보드의 수상이라는 사코울항카웅데우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이 BTS의 표면적인 업적이 본인의 기록을 넘어 그들이 미치는 문화적 영향력을 기술하는 기사가 그동안 미미하며, 향후 미래 추세에 맞춰 서서히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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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8>은 20최초 8년 한해 동안 앞으로 뉴스에 실린 방탄 소년단과 ARMY를 검색어로 한 7, 쵸쯔쵸쯔 9개의 국문 기사를 분석하고 토픽 모델링을 수행한 결과입니다. 첫 주제는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기사가 주를 이루며 방탄소년단의 브랜드나 캐릭터 파급효과, 넷마블 등과의 협업을 통해 파생 콘텐츠에 대한 단어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테마는 방탄소년단의 'sound 아쿠이과인' 공연의 초정 등에 대한 정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리콘 차트 과인 빌보드 차트에 진입했다.것 그와잉,<페이크 러브>나는 유어 셀프 등 20최초 8년에 완결된<러브 유어 셀프>시리즈 앨범에 대한 말이 언급된 슴니다. 세 번째 주제는 방탄소년단이 가진 문화적 영향력에 대한 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단어가 아미라는 점에서 이 주제로 방탄소년단의 팬클럽인 아미가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고, 그 외에도 '대통령을 만났다' 등의 이슈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20최초 8년에 방탄 소년단이 대한민국 문화 훈장을 수상하고 해외의 국교 정상화를 기념하는 자리에서 문제인 대통령을 잠시 대면한 것이 언론에 유출됐기 때문입니다. ​<그림 6>는 국문 기사에서 방탄 소년단과 함께 언급된 단어를 워드 클라우드에 가시화한 것으로 어떤 보면 빌보드 수상 실적이 불거지옷슴니다.


    다음으로 빌보드 닷컴(www.billboard.com)에서 'BTS'을 키워드로 뉴스를 검색하고 460개의 영문 기사를 대상으로 각각 의의 네트워크와 토픽 모델링 분석을 수행하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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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7>의 의미 네트워크를 통해서 보면 관 심로웅 점은 한국 아닌 미국의 기사들 중에서도 'army'가 의미 있게 등장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TIME","New York Times","Gudian"등 해외 주요 언론은 BTS의 성공 요인 1개로 ARMY의 열정적이고 헌신전인 팬텀 활동에 언급하며 ARMY는 세계적으로도 주목해야 할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BTS의 성과는 아미와 같은 초국적 문화공동체의 참여 없이는 어려웠기 때문에 BTS와 아미들의 관계가 더욱 의미 있게 분석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테마는 BTS와 그들의 빌보드 입상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BTS뿐만 아니라 아리아가 나쁘지 않은 그란데(Ariana Grande), 숀 멘데스(Shawn Mendes) 같은 유명 팝 가수도 모두에서 거론되는데, 이는 BTS가 이들 기록을 깼기 때문입니다. ​ 2)두번째는 BTS의 세로프게 곡이 나쁘지 않고 음반에 관한 정보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앨범 유출을 위해 정보 및 협업중인 스티브 아오키(Steve Aoeki)를 다루고 있습니다. ​ 3)마지막으로 BTS빌보드 입성의 기록과 업적에 대해서 다루는 테마가 존재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어휘들은 first, top, hot, 새로운 것, world, hit 등으로 긍정적인 의미를 다소 음은 형용사와 같이 사용함으로써 외신에서 BTS의 리드가 긍정적으로 다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BTS의 업적이 싸이를 넘어섰음을 강조하면서 BTS가 미국 사회에서 장기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인 아미 집단에 대한 분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BTS 실력 외에도 문화적 파급력(기부활동 및 유엔 연설 사례)에 대한 기사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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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8>은 영문 기사로 BTS에 관한 키워드를 워드클라우드로 정리한 것으로, 국내와 마찬가지로 빌보드 수상 및 차트 기록이 키워드로 되어 있다. 이 밖에도 미국과 영국의 유명 팝 가수들의 이름이 많이 있는데, 이는 BTS가 K-POP 관련 키워드가 아닌 독자적인 영향력을 지닌 주제이며, 세계 유명 팝 가수들과 함께 다뤄지는 파급력을 갖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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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에는 트위터에서 자신의 타자는 아미 팬덤의 접속망을 분석함으로써 BTS에 관한 담화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트위터에서 'BTS'를 포함한 글 중 BTS빌보드의 수상 이후 반응을 집중적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2018년 12월 13일부터 12월 19일까지 작성된 게시 글 한글 2,000개, 영문 2,000의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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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9>는 BTS을 키워드로서 한글로 작성된 게시 글 2,000개에서 추출한 접속 중 성 상위 단어 00건에 대한 의미 관계 망 분석 결과입니다. BTS를 집단으로 가리키는 경향을 가진 기사에 비해 트위터의 글은 BTS 멤버 각각의 이름이 눈에 띄게 언급되고 있으며, 트위터를 이용하는 팬덤은 BTS에 대해 정서적으로 더 가깝고 친밀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한편 기사 의미 네트워크와의 또 다른 차이점으로 'BTS'가 연결 중 성과 매개 중성 모두 상위권에 위치했지만 이는 하나 40문자 제한이 있는 단문의 트위터 글의 특성상 BTS를 언급하고 추가적인 문장을 구성하기에 제한이 있어 1도 있습니다. 동시에 사적으로 친-인격적인 팬덤 문화의 영향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중앙의 BTS를 카웅데우에 잘/사랑/행복/축하와 같은 긍정적 정서와 삶의 1/이벤트/기념/크리스마스/선물 등 같은 기념 1관련 단어가 밀집되어 있지만 이는 하나 2월에 생애 한 멤버가 때문에 팬들이 행사를 기획하는 등 참여를 독려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합니다. ARMY의 팬텀의 문화는 주로 BTS의 구성원들의 삶 1이 보던 잉헤 공연 1기념 1등과 관련하고 이를 축하해서 또 팬덤 내에서 함께 기념함으로써 서로 소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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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1위 BTS의 경우를 예로 든다면 뉴스 기사와는 달리 트위터 글의 대부분이 BTS관련 글이며, 이를 통해 서로 연결된다. 순수하게 BTS에 대한 호감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팬덤 문화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팬 클럽의 명칭인 "ARMY"가 2개 복판성에서 상위에 위치하고 이들이 팬텀 정체성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상호 작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크리스마스에 관한 발언의 중요성이 1주일의 기고에서 과잉으로 읽혀질 것이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기 이전에도, 크리스마스 행사가 생각나서, 와인이나 기념 이벤트등을 일으키는 글이 다수 있었다는 해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미 팬덤 문화는 주로 BTS 멤버들의 생일인 공연일, 기념일 등과 관련해 이를 축하하고 또 팬덤 내에서 모두 기념함으로써 소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BTS의 팬덤이고, 아마도 대부분의 연예인의 팬덤에서 기념일 유무는 팬덤 활동에 기폭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표 한 0>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긍정적 단어가 중요성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BTS와 관련하여 행복/사랑/감사 등의 긍정적인 감정과 우리/다함께 등의 공동체에 대한 의식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그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소통으로 연대감을 강화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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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편<그림 하나 0>은 하나 2월 하나 3개에서 하나 2월 하나 9개까지 한달 동안 BTS관련해서 게시된 영문의 게시 글 속에서 연결, 중심성 상위 50단어를 추출하고 의미 네트워크를 그린 것입니다. 중앙에 밀집하고 있는 단어들은 각각 BTS/ARMY/with/together의 4개입니다. BTS와 아미는 함께 하는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이 그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birthday"와 "happy"로 대표되는 기념의 하나와 긍정적인 정서의 단어가 BTS에 근접해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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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편<표 11>에서 볼 수 있는 단어의 중심성을 분석하면 BTS가 매우 매우 높으며 그 외에는 ARMY, together, happy등의 단어가 중요하게 나쁘지 않은 타격했습니다. <그림 10>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BTS와의 느낌적 연대 의식, 연대감 표홍이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타우티아오(Toutiao) 지수는 주요 매체의 헤드라인 뉴스를 분석합니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지수, 관련 검색어, 관련 자료, 사용자 등을 무료로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BTS, Army, 서울 쌀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고 보고 있어 시간 틀에 2017년 1월 하루에서 2019년 1월 26일에 설정한 뒤 관련 검색어(关联 분석)를 사용했습니다. 연관검색어는사람들이어떤검색어를포함한문장을읽었을때함께읽었던단어의빈도를바탕으로단어간의관련성을계산한것이다. 빨강은 검색 경향의 상승, 초록색은 감소로 원형이 클수록 검색 지수가 높고, 검색과의 거리를 보면 잘 관계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먼저 BTS의 연관 검색어를 보면 여성 그룹, 등정, 국한이 BTS와 가장 관련이 있고 그중 국한의 검색 지수가 가장 높습니다. BTS가 빌보드 소셜 아티스트 차트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등정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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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대형 기획사 소속 아이돌 그룹에 비해 BTS는 국내 TV에 출연해 인지도를 높일 기회가 적습니다.데뷔 앨범 수록곡이 히프하프죠크의 리듬이 강하고 중고 교생 이네용룰 소재로 했기 때문에 BTS는 10대 팬들 위 주의'조 동룡'으로 불리옷슴니다. 하지만 BTS는 자신만의 뮤직스타를 하나로 삼아 메시지와 소통 전략으로 팬층을 넓히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기획된 그룹이 아닌데도 BTS는 해외에서 유행가가 급증했고 이후 한국에서도 톱 아이돌 그룹이 되었습니다. 방시혁 PD가 역수입적 감정이 있을 정도라고 표현할 정도로 전 세계 BTS 팬의 규모가 크다. ​ 이는 BTS가 제시하는 철학적 메시지와 성실하고 친숙한 SNS커뮤니케이션으로 성사됐지만 BTS의 유헹눙 10대부터 60대까지 각 연령층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외 팬들은 유튜브와 트위터를 통해 BTS 관련 콘텐츠를 공유한다. BTS는 2017년에 이어 2018년에도 미국, 케나프지앙아다, 영국, 네덜란드, 강하지만 프랑스 등 10도시에서 월드 투어 공연을 하고 총 21회 공연 28만원의 표는 예약 시작과 동시에 매진 옷슴니다. ​ 반도에서도 BTS는 활동량에 비해서 유행가의 매우 높지만 반도의 대표적인 SNS의 웨이보(Weibo)에서 BTS의 인터넷 계정은 336만명의 팬을 보유한 슴니다. BTS의 팬들은 BTS의 뮤직 가사와 멤버들의 행동에서 '다 함께'라는 감정을 느끼고 이에 공감한다. BTS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 각종 뉴스 기사 및 유튜브 동영상의 댓글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점은 BTS 뮤직 가사의 이야기이며, '자존심'에 대한 메시지는 팬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한다. BTS는 청춘의 감정을 내용으로 하는 가사, 서사 구조(기승전결 시리즈)가 있는 앨범과 라이브 콘서트에서 진정성을 전달했습니다. 또 BTS는 유튜브의 괜찮은 V라이브(Vlive)를 통해 자신들의 공연 전후와 하나상의 모습을 공유한다. ​ 현대 경제 연구원은 "멤버들이 10~20대의 관점에서 솔직한 감정과 이네용룰 전달하고 국적을 불문하고 공감을 얻은 "음반 기획에서 상품 판매까지 BTS를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 화할 과정에서 끊임없이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 점을 BTS의 장점이라고 분석해 슴니다. 중앙대 경제학과 이정희 교수는 BTS와 보헤미안 랩소디 현상은 특정 계층이 아니라 전 세대에 걸쳐 나쁘지 않아 나쁘지 않다는 데 주목해야 한다며 이들이 주는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가 어려운 현실에 직면한 소비자에게 용기와 자부심을 주는 데 열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BTS는 힙합형 그룹으로 기획되었는데, 힙합 스타 하나를 강조하는 어린이돌 그룹으로 변모했는데, 그 이유는 신생 중견기업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투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여러 조건을 고려한 후 BTS를 힙합 장르보다 대중성이 높은 어린이돌 그룹으로 제작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어 가사 중심의 BTS 소 music 리듬은 미국 힙합과 흑인 소 music의 개인 취향이 짙습니다. 그런 특성으로 BTS는 미국의 유명 디스크 자키(DJ) 스티브 아오키(Steve Aoeki)와 협업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FGI에 참여한 ARMY는 BTS의 성공 요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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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음반 산업 시장의 거대한 규모로 인해 미국에서 유행하는 음악은 곧 글로벌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적인 특성을 넘어 전 세계 음악인들은 미국 진출을 계기로 경력에 대한 사회적 평판이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미국인들의 대중문화 콘텐츠 소비는 자국산적인 경향이 강해 비영어권의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그래미상 시상식(Grammy Award)에서는 흑인 음악도 찬밥 신세가 될 정도인데, 그런 풍토는 요즘 미국의 자생적인 문화 태도와 현지에서 젊은 아시안들의 사회적·문화적 영향력이 상승하면서 변천하고 있습니다. ​ 그렇게 나 여전히 BTS빌보드 톱 소셜 아티스트 상 연속 1위는 미국 내에서도 의미 있는 현상입니다. K-Pop이 유행해도 미국인에게는 K-Pop은 마니아적 성향을 가진 10대 소녀와 현지 아시아가 걱정하는 팝 음악 장르였읍니다. 그러한 과일 케이팝이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BTS로 미국 내에서 케이팝의 인지도와 친숙함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 저스틴 비버의 빌보드 톱 소셜 아티스트 6년 연속 수상 기록을 저지했다는 점에서 미국의 ARMY의 외에도 현지인들에게 'Do you Know BTS?'신드롬이 1어 했습니다. 미국 팬들이 작성한 BTS의 노래 비디오 댓글 및 본 조사의 FGI 조사에 참여한 전문의 등에 따르면, 일반 케이팝과는 다른 차원의 BTS 음악은 미국인이 괜찮다는 힙합을 기반으로 한 비트, 댄스 퍼포먼스, 그래서 미국 유명 DJ 스티브 아오키와의 협업이 돋보입니다. 또 BTS의 리더 RM이 영어로 인터뷰나 UN의 연설을 하는 모습은 K-Pop아티스트에 대한 미국인들의 1반 적 인식을 변화시켰습니다. BTS의 방시혁 PD는 당초 BTS의 미국 진출을 염두에 두지 않고 가장 K-POP 문법에 충실한 아이돌을 제작하려 했다고 야기했다. 다만 한국에 달러 음악은 힙합보다는 반복적이고 중독성이 강한 댄스 음악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에 달러 음악은 고유의 스타 1과 성공 공식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 배경에서 BTS의 음악은 기존의 K-POP과 달리 한국에서는 간혹 과소평가되기도 했다. ​ BTS는 힙합 성향이 강한 리듬과 보편적인 메시지인 '자아 존중'로 구성된 음악 그 때문에 강렬한 댄스 퍼포먼스의 결합으로 미국 내의 기존 K-Pop팬뿐만 아니라 1반 사람들에게 어필했습니다. BTS가 새로운 K-POP을 보여준다고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K-POP 팬이 된 미국인들은 저런 생각을 리액션 비디오를 통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BTS의 미국 프로모터 에쉬 가짓(그레모폰 미디어 대표)은 초기 BTS의 음악을 전하며 '미국인 아미'를 만들었습니다. 개짓도 언론, TV, 라디오, 앨범, 온라인 스트리밍 회사 등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수많은 연결망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팬들을 확보했다. 애쉬 개짓도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절부터 외국어로 음악을 하지만 미국인들에게도 훌륭한 콘텍스트를 선사할 수 있는 BTS의 메시지와 퍼포먼스 능력에서 미래를 발견했습니다. 딱정그 리마 투와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 야기에 따르면 BTS멤버들의 인상과 자신 있는 태도나 1의 센 하루를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BTS멤버들의 친화력은 그와 미국인들에게 어필할 가능성이 충분했다고 되는 것입니다.


    BTS는 하나 0년간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이 차지했던 연간 앨범 판매량 하나 정도의 기록을 깨었습니다. BTS의 앨범 판매량은 데뷔 년도인 20하나 3년'스쿨 시리즈'만장에서 '화양 연화 pt)하나/pt.2'가 발표된 20하나 5년에 57만장과 모드 2위에 오르며 20하나 7년에는 국내 모드의 앨범 판매량의 약 하나 8%를 차지하는 270만장을 달성했습니다.. ​ BTS의 글로벌 댐은 BTS와 스티브 아오키의 1협업의리믹스 앨범을 발표한 하루 47개국 60의 영토에서 에테유은쥬 탑송 차트 한위 기록을 만들었어요. "미국, 캐나다,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네덜란드 등 북유럽과 폴란드, 헝가리, 불가리아, 러시아 등 동유럽,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콜롬비아, 칠레, 페루 등을 비롯해 중남미 등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 BTS의 경우 행정부별, 유튜브 조회수만 봤을 땐데 힌 민국이 약 하나 0%, 미국인 약 하나 0%정도이며 나쁘지 않고 얼마 80%는 전 세계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하나 0위까지의 상위 그룹에는 1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행정부와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나쁘지 않등 남미 행정부가 있어, 하나 0~20위 사이에는 러시아 독 1, 영국 등 유럽 행정부가 집계합니다. BTS의 유행은 단순히 미국에 대한민국이 아니라 국경과 인종, 언어를 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 폭넓은 팬층을 가진 정말 '글로벌 스타'라는 의미이며, BBMAs의 탑 소셜 아티스트 부문은 이 지점에 강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20하나 8년에 발매된 타이틀 곡은 업로드된 지 24가끔 만에 5,620만 조회수를 Fake Love는 3,596만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LOVE YOURSELF전'Tear'와 'IDOL'모두 빌보드 200하나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빌보드'Billboard'로 선정한 '20하나 7 Top Artists'순위에서 데힝밍국잉에서 처음 하나 0위를 기록하며 20하나 7년 하나하나 달데 힌 민국 가수 최초로 'AMA(오메리카 n Music Awards)'무대에서 공연했습니다.. ​ 또 1본에서 20하나 7년 하나 2월에 발매한 싱글'MIC DROP/DNA/Crystal Show'의 1주일 판매량이 약 27만장, 국내에 달러 그룹 중 역대 한개 정도를 기록했다. 중소 기획사 소속으로 해외 네트워크의 한계,' 한한 방울'의 중국 진출의 지연 등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누적 콘서트 관객 규모가 약 하나 00만명 수준으로 나쁘지 않고 타격하 움니다.


    BTS의 외교적 효과는 한국어와 BTS sound 악에 관한 한국문화의 인지도 상승과 BTS만의 브랜드 평판으로 한국에 대한 친근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일례로 최근 20하나 8 MMA시상식 무대에서 전통 무용'샘 컴'를 컨셉으로 한 무대 공연, 다음 섬 컴은 전 세계 ARMY및 MMA시상식 영상 시청자에게 홍보됐지만 BTS팬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반응은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의 결합으로 연출된 무대를 칭찬하며 한국 무용과 사물 놀이에 대해서 흥미를 느꼈다고 하더군요. 이런 대규모 시상식 무대를 제외하고는 좀처럼 시연할 수 없는 BTS와 한국 전통문화의 협업이라 더욱 반응이 좋았습니다. ​ 20하나 9년 한개 달 4일 문예 커뮤니케이션 학회 세미나에서 효프송데노뵤은송 교수는 BTS의 노래 비디오 시청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설문의 연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노병선 교수는 BTS의 성공을 인터넷을 통한 초연결(Hyperconnectivity)이라고 주장했고, 아미 팬덤의 세대적 특징과 아미들이 한국어 BTS의 sound 악을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알아봤습니다. 여성 팬들 중심의 설문 연구했지만 연령대는 하나 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고 그들은 한국어 가사의 음악 감상에 방해를 받지 않았습니다. 설문조사 참가자 대부분은 한국어를 배운 경험이 있었지만, 한국어를 모르는 참가자들 역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했으며, BTS로 인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헤럴드 경제 특집 BTS-Alive, 3,20하나 8.06. 하나 5).실제로 BTS의 인지도 상승과 함께 한글과 한국을 배우려는 외국인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실제 해외 팬들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 "그들의 가사에 한국이 있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또, 케이팝 스타를 목표로 하는 외국인(미국내의 한인 타운) 수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BTS가 국제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BTS의 메시지와 아미 관계 등은 다보스포럼(Davos Forum)과 같은 국제적인 이벤트에서 토론 이슈로 등장하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 베놈은 '한국의 보이 밴드가 우리에게 일러주는 세계화 4.0'(Here's what a Korean boy band can teach us about globalization 4.0라는 기사에서 이 햄에 분석했습니다. ​


    BTS의 음악 비디오가 트렌드를 취득하고 한국의 역사와 사회 관련 이슈를 분석하는 해외 유튜버도 등장했습니다. 유튜버이자 BTS의 팬들은 음악을 들으며 한국의 젊은이에 대해 검색하기 시작해 한국 젊은이들의 스트레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어 5하나 8민주화 운동까지 알고 있우에랑도우은이이 일어날 나쁘지 않고 BTS를 좋아하는데 한국에 유학하는 직접 신문도 항상 있는 슴니다. 역시 미국의 한인들이'BTS가 미국의 동양인에 대한 선입견을 바꾼다'는 일화를 소개하고 자신의 경험담을 공유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에 대한 인지도 상승 이상의 K-POP의 외교적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강남스타일 성공으로 두유노사이? 두유노 코리아?라는 표현이 유행했다면 BTS의 미국에서의 성과는 한국에 대한 시선이 보다 친근하고 포용적인, 그리고 글로벌 문화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정부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실제로 이 제목의 유튜브 영상 외에도 BTS의 미국 내 트렌드를 주제로 한 영상에 대한 코멘트를 보면 "이웃이 BTS를 알고 있다" "BTS로 인해 한국인에 대한 미국인들의 시선이 달라졌다"는 내용의 멘트가 많이 있습니다. 정부의 브랜딩 관점에서 BTS 트렌드는 한국에 대한 인지도와 부모 습도를 상승시키고 BTS를 지지하는 한편, BTS에 관한 한국 문화 체험을 나쁘지 않게 향유하게 되어, 해외의 BTS팬들과 BTS, 한국간의 문화적 관계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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